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삽질노트/블로그 롱테일 전략

블로그 포스팅 키워드 선정 반성문

안녕하세요 3년차 마케터 Aditor입니다. 오늘은 금일 있었던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사례를 바탕으로 블로그 포스팅 반성문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키우기 시작한지 정확히 2개월이 지났는데요. 원래 처음에는 뷰티브랜드 마케터답게! 네이버 뷰스타가 되겠다는 꿈은 애초부터 버리고 '뷰티블로그'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더군요. 그래서 평소에 관심이 많은 '다이어트 블로그'로 메인 주제를 변경했는데요.


우선 전체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중 약 70%가 상위노출 되고 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다양한 반성과 전략이 있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많은 조회수를 받는 포스팅에 대한 정의는 '발행자의 경험&지식 그리고 검색자 needs의 궁합'입니다.


오늘 반성문을 진행할 포스팅은 발행자의 경험은 기가막혔으나, 검색자의 검색needs를 잘못 파악한 사례입니다.


강남역 다이어트 메뉴

강남역 다이어트 맛집


저는 강남역에서 근무합니다. 최근에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며 강남역 주변에서 이래저래 다이어트 식당을 찾아나선 경험을 바탕으로 '강남역 다이어트 메뉴'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했습니다.


음식점에 대한 니즈(검색에 잡히는 부분들)는 대부분 맛, 위치, 가격, 몇명이 앉을 수 있는지 정도인데요.


다이어트 같은 경우 칼로리, 단백질은 섭취할 수 있는지, 채소는 많은지 정도로 생각하고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개인의 생각'대로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우선 '생각'이 진행되기 전 기존의 포스팅 룰을 지켰는데요. 네이버 검색광고 센터에서 강남역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를 선정하고 위의 '생각'을 지켜서 업로드 했습니다.


근데 아뿔싸! 막상 업로드 하고 나니 '강남역 다이어트'라고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왠걸 '강남역 다이어트 맛집'이 연관검색어 첫번째 탭에 뜨는 것이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제가 지정한 제목은 조회수 10도 안되는 '강남역 다이어트 메뉴'였는데요. '강남역 다이어트 맛집'같은 경우 모바일에서 약 750회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연관검색어도 살펴보고 이래저래 살펴보면서 업로드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아니었습니다.


조회수 조회 뿐만 아니라

연관검색어 등의 조회도 필요합니다


지켜진 룰을 지키는 것 조회수 상승의 지름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