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객 관계관리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원론정리 (1)

안녕하세요. 3년차 마케터 Aditor입니다. 최근 부서를 옮기며 CRM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돌아보면 대학시절 가장 재미있게 들었던 경영정보시스템 또한 CRM과 일맥상통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참고로 A+ 훗!!)


그때 당시에는 데이터웨어하우스라던가 이딴게 뭔가라는 생각이 들었음에 불구하고 공부를 했지만 지금 돌아보면 좀 더 잘 이해해볼걸 이라는 후회만 남네요.




교수님이 저에게 해주신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원론서란 대학생때는 와닿지 않지만! 졸업후 벽에 닿았을때 와닿을거야~라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래서 CRM에 대한 원론서를 펼쳐들었는데요. 오늘부터 약 4주 동안 5개의 글을 통해 CRM에 대한 정의, 예시 그리고 실무에 대한 활용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CRM에 대한 일반적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정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란?

고객가치(LTV = Life-time Value)증대를 위한 고객 관계 관리 활동. (SNS가 화두가된 3년전 인게이지먼트와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될듯합니다.)


2.

CRM이 필요한 이유


1:5의 법칙! 마케팅을 통해 외부에서 유입된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은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보다 1/5이 싸다. 즉, 현재 유입된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은 신규고객 유치 비용의 1/5!


오늘은 힘드니까 여기까지만!!ㅋㅋㅋㅋ 다음 시간에는 CRM을 위한 분석 요소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