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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이야기/프래그머티스트

마케팅프로세스_신순철 대표님


1. 정의의 중요성

- 어떤 개념에 대해 배우기전, 용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있어야 된다.

예시>

Project Management : 프로젝트 성과를 최대화 하는것

Management(경영) : 성과를 창출해 내는것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어떻게 효과적, 효율적으로 배분하느냐)

2. ~ing 의미 ( Plan 아닌 Planning 인가?)

- 기획은 현재진행형이다

기획이란 변할수 있으며 현재 진행형인 상태이기 때문이다 , 하는동안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3. 신입사원과 기업의 부장의 시간은 다르다(패러다임)

신입사원에게 한시간이 만원이라면, 간부는 한시간에 5만원 그리고 10만원이 수도 있다프로젝트 준비 혹은 회의 준비에 있어서 신입사원이 근거없이 "이렇게 하면 안될까요?" 라는 질문은 있어서는 안될일이다. 신입 사원일 지라도 실행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해내야 된다. 이것이 바로 기본이다. 작은 것 부터 충실하게 이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인사이트란?

- 인사이트의 의미 

인사이트란 일반적인것이 아닌 나만의 차별화된 가치. (통찰력)

- 인사이트 어떻게 키울 것인가?

1) 고객 관찰

2) 고정관념 타파

3) 양면적사고

4) ? 라는 질문의 연속

5)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라

5.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

- 상호보완성은 개별요소의 누적적 상승효과를 가져온다. (= Synergy effect)

- 누적적 상승효과(=화학적 용융합) 어떻게 가져오는가?

1) 조직적측면

2) 물리적인결합

6. 3M 변화

과거 경영학에서 3M(Man, Money, Material)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가 화두 였다면, 최근에는 인간의 사고 역량 같은 무형자산(Intangible resource management) 더 중요해지면서 자원보다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가 더 커지고 있다. 리얼리티가 아무리 좋아도 고객 입장의 이미지가 그렇지 않다면?

7. Marketing Process


STEP1. 환경분석

- 환경분석을 통해 차별화/RULE 창출해낸다.

- 환경분석은 외부환경 분석과 내부환경분석으로 나뉜다.


1. 외부 환경 분석(외부 환경분석은 거시적인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으로 나뉜다.)

1) 거시환경분석

외부환경 분석의 거시환경을 분석하면서, 산업과의 관련성, 외부환경이 자사산업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그러한 외부의 변화가 장기적인지 단기적인지분석한다. (PEST)

2) 미시환경분석

미시적인 환경으로는 시장, 고객, 경쟁, 유통등을 분석한다. (3C중 Competitor & Consumer)


2. 내부 환경 분석(내부환경 분석으로는 마케팅적인 측면과 그리고 기업전반에 대해 분석한다.)

1) 마케팅적 측면

- 고객의 평가(브랜드 이미지, 상품력에 대한 평가): 가격, 프로모션에 대한 평가

- 고객의 불만 요인

- 현행 전략의 장단점과 성과분석

- .약점 분석(기업내부에서 볼때)

- 향후전략

2) 기업전반

- 기업의 회계등


STEP2. 변화 내용 파악(기회찾기)

SWOT 통해 전략적 과제를 찾아냄


STEP3. 목표설정

마케팅 목표를 정성,정량적으로 설정을 한다음에 STP 전략을 설정한다.


STEP4. Branding (우리회사를 어떤 상품으로 것인가) & 4P

- 상품 : 어떤 상품을 팔것인가?

- 가격 : 저가격 or 고가격

- 유통

- IMC(4P에서 Promotion 대체)

  홍보, 인적판매, 세일즈프로모션, 바이럴, 광고, 판촉등을 합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믹스는 일관성이 있어야 된다.




* 해당글은 '마케팅인재양성 대학 프래그머티스트' 활동당시 글을 재구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