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삽질노트/블로그 롱테일 전략

블로그 키워드 선정 카테고리도 고려해야합니다

안녕하세요 3년차 마케터 ADitor입니다. 오늘은 어제 컨텐츠를 작성하며 깨달은 점을 공유하려고 하는데요. 바로, 키워드 선정시 키워드의 카테고리를 고려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기준으로 포스팅할 키워드를 선정한다고 하면 검색광고 센터에 들어가 조회수를 체크부터 시작하게 되는데요. 그 중 검색량이 많고 블로그 발행건이 적은 키워드를 일명 '꿀키워드'라고합니다.


[키워드 선정과정]

1. 소재선정(제품 등)

2.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솔팅

3. 조회수 조회(검색광고센터)

4. 해당 키워드 검색(포털사이트)

5. 발행


어제 다이어트 제품 관련 컨텐츠를 작성하며 위와같은 프로세스를 거쳐 발행했는데요. 요즘 노출이 잘되길래 실제 컨텐츠가 얼마나 발행됐는지, 어떤 컨텐츠가 노출되는지를 확인하는 4번 과정을 건너뛰었습니다.


발행한 키워드는 체지방 분해성분인 CLA였는데요. 발행 후 네이버에서 CLA를 검색해 보니 벤츠CLA가 잡히더라구요. 비록 노출에는 실패했지만 제가 여기서 배운 것은 키워드 마다 노출이 잘되는 카테고리는 정해져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꼭 키워드 조회후 블로그 텝에가서 발행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어떤 카테고리의 컨텐츠가 노출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