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삽질노트/블로그 롱테일 전략

블로그 썸네일에 텍스트를 넣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3년차 마케터 ADitor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고민이 됐던것이 썸네일의 형식이었는데요. 대표적인 썸네일의 형식은 단일 이미지와 텍스트와 이미지가 결합한 형태입니다.


앞뒤 다 자르고 텍스트와 이미지가 결합된 썸네일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유입경로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검색과 타컨텐츠에서 유입되는 것인데요. 여기에 썸네일을 텍스트형으로 제작해야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검색 후 썸네일을 먼저 확인


위에서 말했듯이 블로그 유입경로 중 50%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검색'입니다. 의도를 가지고 검색한 결과이기 때문에 비슷한 의도를 갖고 컨텐츠를 작성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입을 위해서 같은 제품, 같은 소재가 검색된 지면에서 눈에 띄어야합니다. 눈에띠기 위해선? 제목과 컨텐츠가 남달라야 합니다.





최근 소유를 모델로 사용 페이스북 다이어트약으로 떠오르고 있는 'grn'의 검색결과입니다. 어떤가요? 솔직히 눈에띄는 컨텐츠가 없습니다. 우선 사람들은 텍스트를 읽는 것을 싫어합니다.


검색시 썸네일이 눈에 띄어야 텍스트를 읽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일본인이 아니라 한국인이기 때문입니다. 글씨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때문이죠. 우선 썸네일을 확인한 후 관심이 가면 제목을 읽기 시작합니다.


다른건 어렵습니다. 그러나 대다수가 행하고 있는 행동과 다르다면? 달라질수밖에 없습니다. 경험상 약 80%가 이미지형 썸네일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텍스트형 썸네일은 눈에띄기 좋습니다.




2. 더 유익한 컨텐츠라는 것을 어필





2018년 7월 2일자 제 블로그에 유입된 경로입니다.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것이 50%이상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유입경로는 '네이버 블로그_모바일'입니다. 이 경로는 아래 지면과 같습니다.





타블로그 컨텐츠에서 비슷한 컨텐츠를 추천했을때 나타나는 지면입니다. 위 사진은 '양파즙'관련 컨텐츠에서 노출된 제 블로그입니다. 어떤가요? 확실히 눈에띄지 않나요?


특히,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는 검색에 잡히기 어렵기 때문에 위와같은 경로로 많이 유입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썸네일에서 부터 독자가 읽은 컨텐츠보다 더 좋은 컨텐츠일것 같다는 느낌을 줘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형 썸네일 보다는 텍스트형 썸네일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