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시선/사진이론

카메라 S모드 '셔터스피드' 가장 쉽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글쓰는 마케터입니다. 어제는 '카메라 조리개'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오늘은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할때 혹은 어두운 곳에서 조리개 값이 부족할때 사용하게 되는 '셔터스피드'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셔터스피드란?

'눈을 감았다가 뜨는 속도'


카메라의 셔터스피드는 쉽게 이야기해서 '카메라의 눈'인 조리개가 눈을 감았다가 뜨는 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적인건 다 뛰어넘기겠습니다.)


S모드 혹은 M모드 사용시 조리개를 컨트롤 하게 되면 보통 1", 500, 12000등의 숫자를 조절해야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조리개가 눈을 감았다가 뜨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1"(1초)라면 조리개가 눈을 감았다가 뜨는 속도가 1초라는 것이죠. 1초 동안 벌어진 모든 상황이 사진에 담기게됩니다.


기본적으로 셔터스피드는 2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 카메라 셔터 스피드 사용 용도

1.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때

2. 조리개를 최대 개방했으나 어두울때


1.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때



움직이는 물체 역동성 표현 = 셔터스피드 느리게

움직이는 물체 정지된 상태 = 셔터스피드 빠르게


위 사진을 보시면 도로와 배경은 정지된 상태에서 자동차가 움직이는 모습이 표현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한 후 촬영하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자동차를 촬영하게 되면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반대로 강아지 처럼 움직이는 와중에도 피사체를 선명하게 나타나고 싶을땐 어떻게하면 될까요? 강아지가 움직이는 속도보다 카메라가 눈을 깜빡이는 속도가 빨라지면 되겠죠? 그 경우엔 1/6000초 등 최대한 카메라가 빠르게 눈을 감았다가 뜰 수 있도록 설정해주면 됩니다.



2. 조리개를 개방했으나 어두울때



조리개를 최대 개방했을 때도 어둡다면?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조리개(F값)을 최대 개방하면(숫자가 낮은 경우) 주변이 밝아지기 마련인데요. 정말 어두운 상황에서는 셔터스피드의 힘을 빌려야될 때가 있습니다.


셔터가 눈을 느리게 깜빡일 수록 빛이 들어오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카메라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방되는 면적이 낮은 카메라라면 셔터스피드를 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셔터스피드가 느리다는 것은 해당 '초수'에 어떤 움직임이 발생할 경우 그 물체만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는 것!! 꼭 알아두세요!(손떨림이 있으실경우 비추합니다 ㅜㅜ 삼각대 사용해주세요)


오늘은 카메라의 눈깜빡임 속도를 조절하는 '셔터스피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일은 셔터스피드를 활용해 멋있는 야경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는 마케터의 카메라 이론 정리]

2018/08/05 - [마케터의 시선/사진이론] - 카메라 수동모드의 시작 '조리개' 가장쉽게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