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시선/사진이론

카메라 ISO 숫자! 쨍한 사진을 위해 이해는 필수!

안녕하세요 글쓰는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카메라 ISO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국제표준화기구)의 약자인데요.


뜬금없이 웬 '국제표준화기구'냐구요? 필름카메라 시절 작가의 의도에 따라 필름의 감도가 결정됐었는데요. 감도의 표기를 통일시키기 위해 국제적 표준 수치를 정한 것이 ISO이기 때문입니다.


감도는 쉽게 생각해서 '빛에 대한 민감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딱 두가지 사실만 알고 계시면 되는데요.


저감도 = 노이즈가 적다

고감도 = 노이즈가 많다


■저감도에 대해



ISO수치가 낮을 수록 저감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대신 빛의 양 대비 노출(밝기)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빛을 필요로 합니다. 대신 노이즈가 적어 '쨍'한 사진을 찍기 쉬워지죠.


■ 고감도에 대해




ISO 수치가 높을 수록 고감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적은 빛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빛이 적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다만, 빛이 적은 상황이라는건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여건을 좋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을 강제 조정한 만큼 노이즈 발생율을 증가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 주로 ISO는 AUTO에 맞춰놓고 사용하는데요. 야경을 쨍하게 찍고 싶거나 일조량(빛의양)이 어느정도 받쳐 주는 경우 ISO를 최대한 낮춰(저감도) 쨍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글쓰는 마케터의 카메라 이론정리]


1) 카메라 S모드에 대한 이해

2018/08/06 - [마케터의 시선/사진이론] - 카메라 S모드 '셔터스피드' 가장 쉽게 이해하기!


2) 카메라의 F값에 대해

2018/08/05 - [마케터의 시선/사진이론] - 카메라 수동모드의 시작 '조리개' 가장쉽게 이해하기!